논리 추론 문제

Computing.. 2007. 11. 9. 06:58
1.
A:"나는 거짓말쟁이이지만 B는 그렇지 않다."
A와 B는 참말쟁이 거짓말쟁이?

(답)1)A가 참말쟁이라면 "나는 거짓말쟁이..."라는 말은 모순이다.
2)A가 거짓말쟁이라면 A의 말도 거짓이어야하는데 이 경우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보아야 한다.
2-1)"나는 거짓말쟁이"라는 말이 거짓이라면 A는 참말쟁이라는 뜻인데, 거짓말쟁이라고 한 가정과 모순된다. 그러므로 "나는 거짓말쟁이"라는 말은 참말이다.
2-2)A가 거짓말쟁이라면 "B는 그렇지 않다"라는 말이 거짓이어야 한다. 즉 B도 거짓말쟁이이다.
(결론) A와 B 모두 거짓말쟁이.

2.
A: "B는 거짓말쟁이이다"
B: "A와 C는 같은 부류에 속한다."

A,B,C는?

(답)1) A가 참말쟁이라면, A의 말에 의거 B는 거짓말쟁이.
거짓말쟁이인 B의 말에 의하면 A와 C는 같은부류가 아니어야 한다.
그러므로 A:참말쟁이, B,C:거짓말쟁이

2) A가 거짓말쟁이라면, A의 말에 의거 B는 참말쟁이라는 뜻.
B의 말에 의거 C도 거짓말쟁이.
즉, A:거짓말쟁이, B:참말쟁이, C:거짓말쟁이

3.
A: "B와 C는 같은 부류"
내가 C에게 묻기를
나: "A와 B는 같은 부류인가요"

C의 대답은...?

(답) 1) A가 참말쟁이인 경우
1-1)C가 참말쟁이라면 답은 "예"가 되겠군요
1-2)C가 거짓말쟁이라면 그래도 답은 "예"가 되겠네요
C가 참말쟁이인 경우는 A,B,C모두가 참말쟁이니까 당연히 "예'가 되는데요,
C가 거짓말쟁이인 경우는 A:참말쟁이, B,C:거짓말쟁이가 되는데, 이렇게 보면 A와 B는 같은 부류가 아니므로 "아니오"가 정답이지만 거짓말쟁이인 C의 답은 "예"가 되겠지요.

2) A가 거짓말쟁이인 경우라면 B와 C는 같은부류가 아닌데
2-1)C가 참말쟁이라면 B는 거짓말쟁이로서 A와 B가 같은 부류이므로 답은 "예"
2-2)C가 거짓말쟁이라면 B는 참말쟁이인데 A와 다른 부류이므로 "아니오"가 정답이지만 거짓말쟁이인 C의 답은 "예"가 되겠네요

(결론) 이 경우는 A와 C가 각각 참말쟁이인 경우와 거짓말쟁이인 경우 등 모두 4가지 경우가 있는데 어느경우이든 답은 무조건 "예"가 되네요
반응형

'Comp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문제2  (0) 2007.11.09
문제해결과정을 단순화 하라  (0) 2007.11.09
순서도,,  (0) 2007.11.03
Posted by 따뜻한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