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이가 4, 6학년이 되겠네요.. 내년이면.. 허걱 벌써...ㅠ
그만큼 내 나이도...
요즘 아이들은 저보다 몇배 더 바쁩니다.
무슨 시험과 행사가 그리 많은지..
오늘도 두 녀석 다 1박 2일로 또 어디를 떠났습니다..
그나마 아직은 그런걸 좋아라하는 것 같아 다행이긴 하지만...^^;;
해마다 바뀌는 교육 정책때문에 머리가 아픕니다.
영어는 NEAT로 또 대체를 한다죠?
공식 사이트의 주요 FAQ를 보니 NEAT가 이런것이라는 걸 대충 알겠네요..
Q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듣기와 읽기의 문제 풀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어 평가 방식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 교육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모두 가르치고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질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2.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시행 시기는 언제인가요?
A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2011년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2012년에 일반 시행을 시작합니다. 2012년 말에는 본 시험의 공신력 인정 정도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 대신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을 대신하여 활용하기로 결정되면 이르면 2015년(2016학년도) 대학 입시부터 적용됩니다.
Q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몇 가지 종류가 있나요?
A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고등학생용 시험(2종)과 성인용 시험(1종)으로 나뉩니다.
- 고등학생용 시험(2·3급)은 학생의 진로와 필요에 따라 선택 응시가 가능하도록 두 종류의 시험이 있습니다. 2급 시험은 대학 수학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 학문 영역에서의 기본적인 영어사용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3급 시험은 일상생활 및 간단한 업무 상황에서 쓰이는 실용영어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 성인용 시험(1급)은 한국의 직업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일반적인 영어사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Q4. 학생들은 2급 시험과 3급 시험을 선택하여 볼 수 있나요?
A. - 학생들은 2급 시험과 3급 시험 중 자신의 진로와 필요를 고려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행 초기에는 2회의 응시 기회가 부여되므로 2급 시험(또는 3급 시험)을 2회 응시할 수도 있고, 2급 시험과 3급 시험에 각각 1회씩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Q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평가 시기와 응시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A.
- 시험의 시행 초기에는 고등학교 3학년 및 대입 희망자를 대상으로 2회의 응시기회를 부여하고, 시험이 안정적으로 정착된 이후 응시 대상 및 응시 기회의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Q6.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이 A형과 B형으로 이원화 된다고 하는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의 관계는 어떠한가요?
A. - 현행 수능 영어시험은 2014학년도에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A·B형 수준별 시험 체제로 개편될 예정입니다. B형은 현행 수능 수준으로, A형은 현행 수능보다 출제 범위를 줄이고 쉽게 출제될 예정이며,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수준에 맞게 A형과 B형 중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수능 영어 B형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과, 수능 영어 A형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3급과 연계시킴으로써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 수능 영어 시험을 무리 없이 대체하도록 추진할 것입니다.
Q7.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누가 출제하나요?
A.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하는 출제자 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 과정을 통과한 학교 영어교사와 대학수학능력평가시험 등 국가수준의 영어 시험 출제경험이 있는 대학 교수, 원어민 등 영어교육 전문가들이 출제하고 검토합니다.
Q8.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어떤 방식으로 출제되나요?
A. - 영어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출제자 인력풀이 참여하는 문항 공모, 합숙 출제 등을 통하여 출제되며, 문항 접수, 심사, 검토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친 최종 문항은 문제은행 시스템에 저장되어 운영됩니다.
Q9.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서 새롭게 도입되는 말하기, 쓰기 문항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말하기, 쓰기 문항은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기초로 개발되며, 현재 중·고등학생들의 말하기, 쓰기 능력을 고려하여 성인용 시험과는 달리 인지적인 능력의 평가는 최대한 지양하고 언어 활용의 기능적 능력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말하기의 경우 발음을 평가의 항목에서 최소화하였고 이해 가능한 수준의 발음을 평가의 기준으로 한정하여 원어민과 가까운 발음이나 특정 국가의 악센트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지는 않습니다.
- 쓰기의 경우 에세이 쓰기와 같은 자유 작문 수준의 문항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교과서에 근거하여 특정 정보가 주어진 상태에서 약간의 의견을 추가하여 글을 쓰는 정도의 수준의 문항이 출제되므로 학교 수업에 충실한 학생들은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습니다.
Q10.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비교하여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난이도는 어떠한가요?
A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 대학수학능력시험보다 조금 더 쉽게 출제될 예정입니다. 어휘 수에서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2급)이 현행 수능에 비해 1,000단어 이상 작을 뿐만 아니라, 2급 시험 읽기 영역의 예상 정답률은 수능에 비해 5~10% 정도 높습니다.
Q1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의 시험장은 어디에 구축되나요?
A 총 1,700개의 일반 학교 컴퓨터실에 시험장이 구축되므로 시험 응시자는 응시하기에 편리한 시험장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Q12.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의 성적은 어떻게 산출되나요?
A.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절대평가로서 교육과정에서 정하는 절대적인 기준에 도달한 정도에 따라 성적이 부여됩니다.
-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각 영역별로 학생들의 절대적인 성취 수준에 따라 Pass(3개 등급)/Fail* 등 4개 등급(A, B, C, F)로 구분하여 통보하며 이와 함께 각 성취수준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기술(Performance Level Description) 하여 제공합니다.
※ Pass : 3개 등급(A, B, C)
Fail : 평가불가 영역(미응답 등) 및 극히 낮은 수준을 포함
Q1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매 시행마다 다른 검사지를 사용하는데 학생들의 점수를 어떻게 비교할 수 있나요?
A. 검사지 간의 문항은 매번 달라지더라도 전체적으로 시험을 구성하는 문항의 내용과 형식은 가능한 유사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검사동등화(Test Equating)라는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검사지 간의 난이도 차이에 따른 학생들의 점수 차이를 보정해 줍니다. 따라서 어떤 검사지를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더라도 난이도 차이로 인한 이득이나 손해를 보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Q14.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의 시험 성적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A. 시험 성적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각 영역별로 4개 등급이 부여되므로 대학에서는 학과 및 학교 특성에 따라 영역별 최소 기준 등급을 요구하거나 필요한 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과별 특성에 따른 요구 영역 예시>
- ㅇ대학 영문과 :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2급 A등급
- ×대학 관광과 : 듣기, 말하기 3급 A등급
- △대학 철학과 : 읽기 2급 B등급 이상
<대학의 학생 선발 방안>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성적은 대학(학과)에서 요구하는 영어능력을 확인하는 최소 지원 요건으로 활용
- 기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학사정관제, 내신성적, 타 수능 과목 점수 등을 활용
- 추가 영어성적이 필요한 경우 영어 교과 내신성적 반영
Q15. 시험 성적[NEAT]의 유효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시험 성적의 유효 기간은 고교 졸업 이후 2년 정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Q16. 2012년에 일반 시행이 시작되면 대입 수시모집 등에서 활용되나요?
A.
- 2012년에 일반 시행하면서 일부 대학의 일부 학과를 대상으로 수시모집에서 시범적으로 활용한 후, 그 결과를 대학 활용 방식, 모형 개발, 시험체제 개선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 시범활용 대학 선정 방안(예시)
구분 |
국립 |
사립 | ||
A대학(상위권) |
B대학(중위권) |
C대학(중위권) |
D대학(하위권) | |
2급 시험 |
국제계열 |
영문과 |
자연계열 |
영문과 |
3급 시험 |
예능계열 |
사회계열 |
동양학계열 |
직업전문계열 |
Q17.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특히 말하기와 쓰기 시험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A.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출제되기 때문에 학교 수업, 방과 후 수업, EBS 영어교육방송 등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 특히, 2011년 5월말부터 EBS 영어교육방송에서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 초점을 맞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안내 프로그램을 주 5회 방송하는데 이는 인터넷을 통해 상시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새로 도입되는 말하기 쓰기 영역의 시험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EBS 영어교육방송 웹사이트를 통하여 온라인에서 모의시험을 치러 볼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Q18. 우리나라 현실에서 학교 영어교육만으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을 준비할 수 있나요?
A.
-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쓰기 출제 및 채점 매뉴얼과 학교 단위 말하기, 쓰기 평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모든 학교에 보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년 학교단위 평가방법 개선 연구학교를 운영하여 그 결과를 모든 학교에서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 특히, 학교단위 말하기 쓰기 지도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원격 연수(http://www.ebse.co.kr)를 모든 영어교사들이 이수하도록 하여 교사 스스로 말하기 쓰기를 가르치고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채점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출제자 및 채점자로 영어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으므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정보를 영어교사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고 그러한 내용이 학교 수업에 자연스럽게 반영될 것입니다.
Q19.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준비가 가능한가요?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기초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학습하는 내용을 충실히 익히면 무난하게 원하는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특히, 교육과정과 시험의 직접적인 연계를 위하여 201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과정은 2013학년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되므로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을 대신하여 활용되는 시기에는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공부한 학생들이 응시 대상자가 될 것입니다.
Q20.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에 말하기 쓰기 영역에 대비한 학습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A. - 기본적인 문장 단위의 말하기, 쓰기 연습을 꾸준히 해 나가며, 교과서의 말하기, 쓰기 학습 활동이나 과제를 중심으로 예습과 복습을 통하여 자신의 표현으로 익혀 나가고,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응시할 시기에는 문제 유형을 중심으로 대비하면 됩니다. 한국교육과정에서 개발한 2008 서답형자동채점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장쓰기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가영어능력평가 (NEAT) 공식 홈페이지가 http://www.neat.re.kr
FAQ 전체 내용 확인하기 http://www.neat.re.kr/loginSubMain.do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정보공유카페 http://cafe.naver.com/neatbox ::]
[ 사진용 낙관 및 스탬프 제작 http://4rang.tistory.com ]
[ 원격 국가자격증 취득 전문학원 http://www.okeduplus.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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