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2.0

Computing.. 2007. 9. 18. 07:30
노트북 등 디지털 기기 온종일 끼고 살아 `소비자 2.0` 뜬다
제일기획 보고서
 20대 중반의 직장인 김모씨는 하루에 깨어 있는 시간 중 대부분을 휴대전화·노트북·PDA·디지털TV 같은 디지털 기기와 함께 보낸다. 개인 미니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영화 ‘디워’를 혹평하는 평론가를 비판하는 글을 올려 수천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제일기획은 김씨 같은 행동 특성을 갖는 사람들을 ‘디지털 소비자 2.0’으로 명명했다. 이는 ‘아날로그 소비자’와는 물론 디지털 시대 대다수를 차지하는 ‘디지털 소비자 1.0’과도 구분된다. 이는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13∼54세 남녀 600명을 상대로 소비자 특성을 조사해 내린 결론이다. 제일기획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7일 서울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소비자 2.0’을 주제로 ‘디지털 리더스 포럼’을 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날로그 소비자는 ▶쓰는 디지털 기기가 3개 이하이고 ▶깨어 있는 시간 중 디지털 기기와 함께 하는 시간이 절반 미만인 사람이다. 이에 비해 ‘소비자 2.0’은 ▶디지털 기기가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고 ▶자신의 의견을 인터넷에 적극 개진해 타인과 공유하려는 부류다. 이 중간에 있는 대다수 층이 ‘소비자 1.0’이다.

 제일기획에 따르면 소비자 2.0의 비율은 15.8%에 지나지 않지만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집중되는 계층이다. 이들의 ‘창조성’과 ‘영향력’ 때문이다. ‘창조형’인 소비자 2.0은 개개인이 스스로 미디어가 돼 파워를 형성하면서 네트워크를 이뤄 시너지를 높인다. 와이프로거(와이프+블로거), UCC(사용자 제작 콘텐트), 프로슈머(제품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 등이 이들을 나타내는 신조어다. 박재항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장은 “기업들은 자꾸 새로워지는 소비자 층의 인정과 존중을 받아야 지속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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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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