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DPA에 관하여..

Computing.. 2007. 4. 6. 08:22
반응형

요즘 HSDPA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무언지 무척 궁금하네요..
우리는 보통 업로드보다는 다운로드를 더욱 많이 받게되는 경향을 보이지요..
저도 마찬가지이고요..

따라서 상향(업로드)보다는 하향(다운로드)쪽을 조금더 고속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기술로 무선 이동통신 환경에서 최대 10Mbps의 속도를 보인다는 군요...

아래 내용 펌1)
http://itdic.empas.com/dicsearch/view.tsp/?q=60425&s=l
펌2) http://blog.naver.com/jopaint?Redirect=Log&logNo=70003576228

HSDPA란?


무선 이동 환경에서 최대 10Mbps의 고속 패킷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송 규격. 이동 통신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의 흐름이 하향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하향의 전송 규격을 보완한 것으로 적응형 변복조 및 부호화 방식(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송수신 다중 다이버시티(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하이브리드 ARQ(automatic repeat request) 기술을 채용하고 있다.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의 머리글자를 딴 명칭으로서 '하향고속화패킷접속방식'이라는 뜻이다. 비동기식 3.5세대(G)의 이동통신 서비스로서 3세대 서비스인 W-CDMA가 진화된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론상 1초당 최대 14Mb를 전송받을 수 있고(14Mbps), 실제로 2~3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다. 이에 비해 W-CDMA는 1초당 최대 2Mbps이며, 실제 전송속도는 300~400Kbps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HSDPA가 본격 상용화되면 현재 최대 2Mbps 수준인 모바일 데이터 통신 환경이 최대 7배나 빨라짐으로써 고속으로 이동하는 동안에도 모바일 영상전화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된다. 3Mbps만 되더라도 4MB의 MP3 파일을 약 11초 만에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망 처리 용량도 크게 개선되어 1개 기지국에서 수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가 이전보다 2~3배 늘어난다.

반응형
Posted by 따뜻한 세상
,